경제적 자유와 주식스토리

테슬라 & 토요타(도요타) 협업 제휴 임박? 루머?

테슬남 2021. 3. 31.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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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슬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는 남자

테슬남입니다!

 

어제 미국장은 참 희한한 광경이

펼쳐졌습니다. 장 시작과 동시에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기술주 성장주

들의 하락세가 진행되었고 테슬라는

장중에 600$선도 깨지면서, 바닥을

계속 다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독 테슬라만 소폭 상승세를

유지하다가 장 막판에 4%가량 급등하며

마무리되었고 애프터 마켓에서도

테슬라는 소폭 상승 중입니다.

 

아래 S&P500 차트를 보면

거의 테슬라만 초록색이네요 ㅋㅋ

 

3/31일자 S&P 500 시황 (유독 테슬라만 급등한걸 알 수있다)

https://www.chosun.com/economy/int_economy/2021/03/30/VCCYMG5DOVHIHNTZCWWKJYHEFM/?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단독] 테슬라·도요타, 반값 전기차 만드나… 제휴 임박

 

www.chosun.com

원본 기사는 위에 첨부드렸고,

내용의 골조를 설명드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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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배터리 데이 당시

여러 가지 사업 계획과 함께

25000$에 달하는 저가형 전기차의

계획도 발표하였고, 지금까지

구체적인 진행상황이나 계획은

밝혀진 게 없었다.

 

그런데 테슬라와 도요타가 작년부터

검토해온 제휴의 최종 단계에 근접했다는

소식을 통해 앞으로 테슬라와 도요타가

소형 전기 SUV 플랫폼(차 기본 뼈대)을

공동 개발하는 것을 검토 중이란 내용이다.

 

도요타는 테슬라에게 차량 플랫폼을 제공,

테슬라는 자사 차량에 탑재된 소프트웨어

기술을 도요타에게 일부 제공하는 것이

제휴의 주된 내용인데.

 

이에 여러 가지 의견들이 많다.

테슬라에 대한 입장을 분석해보면

 

먼저 부정적인 입장은

1) 도요타는 테슬라와의 제휴관계가

처음이 아니었고, 첫 관계는 좋게

끝나지 않았었다. 2010년 양사는 전기차

공동개발에 합의하였지만, 판매 부진

등의 이유로 2017년 도요타가 테슬라 지분

을 전량 매각하고 제휴가 끝난 경험이 있다.

그리고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도요타는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이

실현 가능하기 어려운 가상의 사업으로

돈을 벌고 있다는 말로 비난하기도 했다.

2020년 말까지도 도요타의 CEO는 테슬라가 껍데기뿐인 회사라고 비난한 적이 있다.

 

2) 개인적인 생각으론

도요타가 일본 기업이라서, 만약

우리나라 현대차와의 협업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 까란 의견이다.

 

3) 테슬라가 굳이 도요타랑 협업을

안 해도 되지 않을까? 에 대한 의견

테슬라와 소프트웨어 기술과

도요타의 차량 뼈대 기술 공유를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비유를 하는데, 

 

이게 약간 다른 점이 구글은 스마트폰을

생산하지 않지만, 테슬라의 경우 

자기 공장을 통해 자사의 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있으며 앞으로 공장 신축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오로지 소프트웨어만

제공하는 구글과는 엄연히 다른 상황이다.

 

시간의 문제이지, 언젠가는 테슬라

스스로 전기차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날이 올 건데, 굳이 도요타와의

관계를 통해 자사 소프트웨어 기술을

제공해주는 것이 과연 얼마나 이득이

될 까에 대한 의문이다.

 

 

그리고 긍정적인 입장은

1) 모델 2의 좀 더 빠른 생산으로 인한

추가적인 매출과 수익 상승

도요타와 제휴가 성사되면, 테슬라는

도요타 플랫폼을 활용해서 저렴한 비용

으로 소형 SUV 전기차를 좀 더 빨리

판매할 수 있게 되며, 테슬라에게는

추가적인 매출과 수익의 상승을

좀 더 빠르게 가져다줄 수 있다.

 

2) 빠른 생산을 통한 전기차 점유율

상승과 그로 인한 테슬라 소프트웨어

플랫폼 장악 속도의 상승

도요타는 2020년 기준 연간 약 965만 대의

전 세계 차량 판매를 통해 세계 1위 판매량을

석권하고 있다. 그런 생산력을 갖춘 회사가

테슬라의 저가형 차량 생산에 도움을 준다면

시가총액 세계 1등, 2등의 협업을 통해 

다른 경쟁사들은 넘볼 수 없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된다.

 

현재 테슬라는 기가 상하이 공장을

가동 중이고, 올해 7~8월부터는 

기가 베를린 공장이 완공될 것이고

추후 기가 텍사스 공장 또한 완공될

예정이다. 하지만 기가 텍사스 공장의

경우는 시간이 아직 많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테슬라의 공장들이 완전히

완공되고 풀로 돌아가는 시점 전은

테슬라에게는 전 세계 전기차 수요를 

담당하기에는 벅찬 시간일 수 도 있고,

가장 취약한 시점일 수 도 있다.

하지만 도요타와의 협업을 통해

이 시간의 생산량을 어느 정도 메운다면

좀 더 확실하고 빨리 테슬라 차량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팔 수 있을 것이고

그로 인한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경쟁사 대비 더 확실히 잡아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다.

 

3) 테슬라의 일본 전기차 점유율 상승

테슬라는 일본에서의 차량 판매율이

연간 1000여 대 수준으로 부진한 편인데,

도요타와의 협업을 통해 생산된 차가

일본에서 테슬라 로고를 달고 팔리게

된다면 일본 시장의 점유율도 

높일 수 있게 된다.

 

4)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수익률 상승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 확장 가능

도요타가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FSD 완전 자율주행 구독료

혹은 완전 구매 비용 등의 추가적인

매출이 테슬라에게 들어갈 것이고

이는 도요타가 차량을 많이 팔면 팔수록

테슬라에게는 수익이 되는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다. 그리고 만약 도요타 차량을

통해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맞본 고객들이 다음 차를 또 산다면

과연 도요타를 살까 

테슬라의 다른 모델을 살까? 에 대해서는

이미 테슬라 생태계에 길들여진 고객들은

마치 아이폰 유저처럼 테슬라 차량만을

더 원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상 테슬라와 도요타의 제휴 관련 기사에

대해 분석해보았고요, 아직 확정된 사실이

아닌 만큼 좀 더 지켜보고, 서로의 장단점을

알고 있으면 투자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이상 테슬남이었습니다!

 

ARK invest에서 발표한 테슬라

2025년 예상주가 완결 정리판 글은

아래 링크에서 보시면 됩니다!

 

테슬라 2025년 예상주가 완결 정리판 (feat. ARK invest)

안녕하세요 테슬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는 남자 테슬 남입니다! 오늘은 ARK Invest에서 실시하였던, 시뮬레이션을 통한 테슬라의 2025년 예상 주가와 그에 대한 분석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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